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땅콩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

 

시도때도없이 땅콩 먹는 습관 괜찮을까?

땅콩러버인 남편. 시도때도 없이 입이 심심할때마다 꺼내먹는 모습을 보면서 문득 부작용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아무리 몸에 좋다지만 과하게 먹으면 안된다. 라고 이야기해도 도통 통하지 않아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서 설득해야겠다. 내가 찾아본 땅콩에 대한 사실과 부작용.

 

 

땅콩. 하루에 얼만큼 먹는게 좋을까?

 

땅콩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칼로리 567

물 7%

탄수화물 25.9g

설탕 - 4.7g 

섬유질 - 8.5g

지방 - 49.2g

포화 - 6.28g

불포화 - 24.43g

다불포화 - 15.56g

오메가3 - 0g

오메가6 - 15.56g

트랜스 - 0g

 

 

땅콩섭취의 이점

 

 

대표적인 땅콩 섭취 이점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

땅콩은 배가 불러지고 배고품을 덜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하고 혈당 수치를 더 잘 조절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미국 영양학 저널의 연구 논문은 땅콩을 먹는 것이 당뇨병의 흔한 합병증인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식단에 견과류를 첨가하는 것은 당뇨병의 또 다른 흔한 합병증인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한다.

당뇨병에 걸리면 먹는 음식의 당질 함량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혈당 함량은 몸이 탄수화물을 포도당, 즉 혈당으로 얼마나 빨리 변환시키는지에 기초합니다. 혈당지수는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빠르게 상승시키는지 평가하는 100점 척도입니다. 혈당 상승을 일으키는 식품은 더 높은 가치를 부여받습니다. 영국 영양항 저널의 기사에 따르면 아침에 땅콩이나 땅콩 버터를 먹는 것은 하루 종일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땅콩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가지 이유는 땅콩이 많은 양의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땅콩 1인분(약 28개)은 매일 권장되는 마그네슘 양의 12% 함유량은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

땅콩이나 땅콩버터를 먹는 것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땅콩은 불포화 지방과 인슐린을 조절하는 몸의 능력을 돕는 다른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심장 건강

심장병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관찰 연구에 따르면 땅콩과 다른 종류의 견과류를 먹는 것이 심장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나이아신, 구리, 올레산 및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여러 가지 산화 방지제가 포함됩니다.

 

 

담석 방지

땅콩을 자주 섭취하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담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한다.

대부분의 담석은 대부분 콜레스테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땅콩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원인일 수 있다.

 

 

 

 

 

 

땅콩 섭취 부작용

아플라톡신 중독

땅콩은 때로 플라토신을 생산하는 곰팡이에 오염되기도 합니다. 플라톡신 중독의 주요 증상은 식욕 감퇴와 간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 눈의 황색 변색(황달)이다. 심각한 아플라톡신 중독은 간 기능 상실과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플라톡스 오염의 위험은 땅콩이 어떻게 저장되느냐에 달려 있다. 특히 열대지방에서, 따뜻하고 습한 조건에 따라 위험이 증가한다. 아플라톡스 오염은 수확 후 땅콩을 적절히 건조시키고 보관 중 온도와 습도를 낮게 유지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예방 할 수 있다.

 

항영양제

땅콩은 영양소 흡수를 저해하고 영양가치를 떨어뜨리는 물질인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땅콩에 들어 있는 영양소 중에서 식물산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피티산은 땅콩의 철분과 아연의 가용성을 감소시켜 영양가치를 약간 낮춘다. 이것은 보통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으로 고기를 먹는 사람들 사이에서 걱정거리가 되지 않는다.

 

 

땅콩 알레르기

땅콩은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 반응제 중 하나입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땅콩 먹는 방법

땅콩을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분의 소금과 설탕 없이 섭취하는 방법. 아침 식사로 땅콩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욕을 감소시키고 하루종일 혈당을 조절합니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거나 단순히 땅콩을 좋아하지 않는 경우, 다른 견과류 (호두나 아몬드 같은) 를 섭취합니다.

예를 들어 해바라기씨 버터는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땅콩버터보다 두 배 정도 많은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땅콩 보관법

식약처는 쌀이나 콩, 아몬드에 핀 곰팡이가 인체에 유해한 아플라톡신 등의 곰팡이 독소를 생성할 수 있어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팡이독소는 곡류 등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보관, 저장되면서 일부 곰팡이들이 생산하는 자연독소입니다. 습도 60%이하, 온도는 10-15도 이하에서 최대한 온도 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껍질을 벗겨 보관하는 것보다 껍질째 보관해야 곰팡이독소가 적게 생산된다고 합니다.

개봉하고 남은 견과류는 1회 섭취할 양만큼 나눈 다음 밀봉해 보관하면 좋습니다.

 

 

 

올바른 땅콩 구매 방법

유통기한을 확인하며 대량으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있거나 변색된 것이 많은 제품을 피합니다.

껍질째 판매하고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땅콩은 단백질, 지방, 그리고 다양한 건강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연구는 땅콩이 체중 감량에 유용할 수 있고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체중감량 다이어트의 일부로 유용할 수 있고 심장병과 담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은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하루에 (약28개) 섭취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