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한 원목도마 관리법 4가지
도마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뜨거운 물을 붓고, 햇볕에 말리는 게 좋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더라구요.ㅠㅠ
음식을 더 건강하게 섭취하고 도마를 깨끗히 사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아보아요.
「도마 구매후 - 미네랄 오일을 이용한 오일코팅」
사용하기 전 제일 먼저 해야 할일은 오일코팅!
도마에 오일코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나무 도마의 균열을 방지해줍니다.
2) 칼자국을 최소화해줍니다.
3) 음식물이 도마에 스미는 것이 적습니다.
원목도마 코팅전용 오일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집에 있는 포도씨유, 코코넛오일로도 충분히 똑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 올리브유, 카놀라유는 상온에서 완벽하게 건조되지 않아 도마를 썩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오일 코팅 방법
1.거친 표면이 있다면 사포로 문질러 줍니다. (거친 표면이 없다면 패스)
(사포질 유의방법 : 나뭇결 반대 방향으로 문질러주면 도마 표면이 거칠어지기 때문에 꼭 나뭇결 방향대로 사포질을 해야합니다.
사포는 낮은 숫자일수록 거칠어 원목도마의 표면을 쉽게 벗겨낼 수 있는데 보통 200-600방이 적합합니다.)
2. 붓 또는 마른 헝겊을 이용해서 꼼꼼히 발라줍니다.
오일코팅 후 1-2일 정도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시켜주고 다 마르면, 2차로 한번 더 동일하게 오일을 발라줍니다.
「위생적인 도마 관리법 4가지」
1. 주방세제, 베이킹소다는 NO , 소금, 식초,구연산 YES
세제에 있는 화학 성분이 도마에 스며들 수 있고, 물기 있는 도마와 베이킹 소다가 만나면 곰팡이가 난 것처럼 검푸른 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목도마를 씻을 때는 소금,레몬,구연산 중에 구하기 쉬운 제품을 사용합니다.
소금을 이용한 세척 방법
음식물이 묻은 원목도마를 소금으로 문지른 후 미지근한 물과 구연산을 섞은 용액으로 닦아 냅니다.
구연산은 오염물을 녹이고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를 이용한 세척 방법
도마 위에 충분히 뿌리고 랩으로 도마를 감싼 후 10분 경과 후 물로 세척해줍니다.
레몬을 이용한 세척 방법
레몬은 산성분으로 인해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레몬을 잘라 껍질로 문질러줍니다.
2. 철수세미 NO, 부드러운 수세지, 젖은 행주 YES
도마에 스크래치를 남기고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칼질을 힘들게 만듭니다. 대신 부드러운 수세미나 젖은 행주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어육류와 과일채소용 전용 도마를 따로 사용한다.
음식재료의 특성별로 전용 도마를 사용해야 위생적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교차 감염을 우려해 식물성.동물성 재료를 별도의 도마에서 손질해야 하지만 공간이 넉넉하지 않다면 하나의 도마를 용도별로 뒤집어 사용하면 됩니다.
4. 햇볕 건조 NO
원목도마가 수분을 계속 머금고 있으면 도마 변형, 곰팡이 및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일코팅과 세척 후 충분한 건조가 중요합니다. 이때 빠른 건조와 살균 등의 이유로 햇볕에서 말리는 경우가 많은데, 햇빛은 원목도마의 수분을 급격히 빼앗아 가기 때문에 휨, 갈라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은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는게 좋습니다.
「도마 교체시기」
오래 사용한 도마는 칼집이 많이 남아 음식물이 잘 끼고 세균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도마는 소모품이므로 사용 정도에 따라 1년~1.5년이 지나면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마 사용 방법」
도마 움직임 방지
도마를 쓸 때에는 바닥에 물기를 적셔 짜 펼친 행주를 깔아줍니다. 그래야 도마가 칼질에 휩쓸려 움직이지 않아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듦, 오염 최소화
도마가 촉촉한 상태로 사용하면 물듦이나 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 물에 적셔둔 뒤 마른 행주를 이용해 큰 물기를 닦고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