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명상, 어떻게 하면 쉬울까?

잠에 쉽게 못 들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찾다가 명상 영상을 통해 편안하게 잠에 든 적이 있다.

그런 경험이 있다보니 명상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명상이라고 하면 종교의 색이 짙은데, 종교가 없는 사람들도 즐긴다는 명상.

어떻게 하면 쉽고 편하게 접근해서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까?

 

명상을 습관으로 만들기.

 

 

명상 Meditation

명상이라고 하면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서 마음을 가라앉히는 정도의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과학자들이 밝혀낸 결과는 명상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질 뿐만 아니라, 우리의 뇌 구조 자체가 달라진다는 해요. 

즉, 명상을 하게 되면 우리의 뇌에서 사고 기능과 집중력,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부위가 두꺼워지고 주름이 많아지며 활성화 되는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명상의 효과에는 6가지가 있습니다.

 

명상의 효과 6가지 

첫째, 스트레스를 줄인다.

둘째, 불안감 제어에 도움이 된다.

셋째, 정서 건강에 도움이 된다

넷째, 집중 시간을 개선한다.

다섯째, 기억력을 개선한다.

여섯째,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명상을 해 온 사람들의 경우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의 피질 두께가 일반인들에 비해 두꺼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전두엽과 측두엽은 사고와 판단,감정 조절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뇌의 한 부분입니다.

이 뿐 아니라 명상이 전전두피질의 회백질을 풍부하게 한다는 사실도 밝혀냈는데,  회백질은 집중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위라고 합니다 (한국뇌과학연구원)

그리고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뇌세포가 아니라 뇌세포와 뇌세포 사이의 연결고리, 곧 시냅스라고 해요.

그런데 명상이 이 시냅스를 활성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명상방법

명상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조용하게 명상하는 법,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방법, 걷거나 차를 마시기 같은 차분한 활동과 함께 하는 방법등.

사람에 따라 마음이 평온해지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마음챙김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저녁에 잠자기 전에 한번. 하루 10분의 명상

유튜브나 어플을 이용해서 명상을 합니다.  하루 10분간 명상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시간을 늘이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꼭 숙면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명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기 스스로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요.